여행일: 2025. 12. 09.
위 치: 충남 청양군 장평면 지천리 1-1

청양 나선형 도로(사진 출처: 청양군청 보도자료)

충남 청양군 군도 11호(장평면 지천리~정산면 신덕리, 12.7㎞) 노선 중 장평면 지천리에는 360°를 회전하는 2층 나선형 구간이 있습니다.

이 나선형 도로가 개설된 지점은 칠갑산골과 방아다리골이 갈라지는 곳인데, 표고 차이가 24m나 되는 지형적 특성상 일반적 직선도로로 건설할 경우 그 기울기가 14% 정도 발생되는 구조여서 겨울철 차량 통행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안전사고도 우려되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.
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면서 자연 훼손 최소화 및 주변 경관과 조화도 고려하는 묘안으로 지금의 360° 나선형 회전 도로 방식이 채택됐다고 합니다. 길이는 287m, 폭은 13m(2차선). 반경은 33m라고 합니다.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등을 제외한 우리나라 일반도로에서는 처음 시도된 형태라고 합니다. 또한 360°를 완벽하게 빙글 돌아서 차량이 운행되는 유일한 도로라고 합니다.(출처: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보도자료)

청양 나선형도로는 차가 원을 그리며 고도를 높여가는 구조여서, 차를 타고 하늘을 달리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는 멋진 드라이브 코스라고 합니다.







교각에 '방아다리'라는 이름이 붙여져 있는 것으로 보아 나선형도로 전 구간 중 교각 부분만을 '방아다리'라고 부르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. 그리고 교각 입구 양쪽에 청양군의 특산물인 고추와 칠갑산의 콩밭 매는 아낙네의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.



감사합니다.